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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학개론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달리아

사례관리의 목적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

- 사례관리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원하는 자원을 얻을 수 있는 힘을 갖추는 과정

보호의 연속성 강화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

- 다양한 기관의 서비스와 자원이 서로 연계되고 조정될 수 있어야 함

- 파편화되거나 중복되는 서비스 간 조정을 통해 통합성을 증진

서비스의 접근성 증진

- 서비스 이용의 자격, 규정, 절차 등에 관련된 장애요인을 제거하여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

- 찾아가는 서비스, 정보제공과 의뢰와 같은 방법으로 접근성을 높임

사회적 책임의 증진

- 한정된 자원으로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사회적 책임

- 전문성을 높이고 높은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개선 등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 제공

성과관리

- 사례관리 전 과정을 통해 평가가 중요시

-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하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 서비스제공에 문제가 없는지,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삶에 변화를 가져왔는지 등 과정과 결과 모두 평가의 대상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클라이언트

- 사례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당사자

- 대부분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과 가족

사례관리자

- 사례를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라 사례관리 전 과정에 직·간접실천을 아우르며 클라이언트의 기능회복, 역량강화, 자립을 돕는 전문가

-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과 사회복지와 사례관리의 기초가 되는 가치와 관점을 갖추어야 함

자원(망)

- 클라이언트가 가진 복합적인 욕구 해결에 도움이 되는 포괄적인 자원

- 공식적 자원 : 복지 및 사회서비스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

- 비공식적 자원 : 가족, 친척, 동료, 이웃, 자원봉사자 등

사례관리의 과정

사정

- 클라이언트의 현재 기능에 관한 광범위하고 구조화된 평가의 과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입을 위한 계획을 수립

- 첫 단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례관리자가 사례를 다루는 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자원 개발 및 활용이 강조

서비스 계획

-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목적을 발전시키는 과정

-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과정

- 사정단계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변화목표를 분명히 하고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전략, 방법으로서의 서비스를 구성해 가는 논리적 과정

개입

개념

- 사정 및 계획 단계에서 작성된 목적달성을 위해 수립된 계획들을 실천하는 과정

- 사례관리 전체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

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 보호의 연송성 혹은 서비스의 지속성

- 서비스의 연계성

- 서비스의 접근성

- 서비스의 체계성

점검(모니터링)

- 클라이언트의 계획에 따른 서비스와 자원의 전달과정이 제대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추적하기 위해 사례관리자가 활동하는 과정

- 제공되는 서비스가 적절한가, 서비스의 질은 높은가,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과정

평가 및 종결

평가

- 사례관리의 효과성을 판단하고 이를 제시하는 단계

- 사례관리 과정과 사례관리자의 활동이 클라이언트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 성과를 판단하는 과정

종결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관계가 끝나게 된 것

-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서비스가 필요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

- 자원의 한계로 더 이상 클라이언트의 조건을 개선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을 때

-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 간의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더 이상 서비스 제공이 어렵게 된 경우

사례관리자의 역할

조정가

- 지역사회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누락되지 않도록 정리하는 역할

중개자

-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이나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역할

-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과 자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함

옹호자

- 클라이언트가 자원에 접근하거나 자원을 획득할 능력이 부족할 경우 클라이언트를 대신해서 옹호활동을 하는 것

-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는 대부분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낮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약한 경우가 많음

- 서비스 및 자원으로부터 부당하게 배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클라이언트가 권리를 찾고 정부와 지역사회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원조

기획자

-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정책 등을 기획하는 역할

- 사례 계획, 치료, 서비스 통합, 기관의 협력 및 서비스 네트워크 등을 설계

중재자

- 미시, 중범위, 거시체계 사이의 논쟁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

- 기관 간, 혹은 기관 내 등의 의사소통이나 갈등을 조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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