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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종결 및 평가과정

호수

종결단계

목표

- 클라이언트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부딪힐 문제들을 극복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강화하는 것

과업

- 적절한 종결시기 결정하기

- 정서적 반응 다루기

- 서비스에 대한 평가

- 목표 유지와 강화

- 의뢰

유형

- 시간제한에 의한 계획된 종결

-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 일정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 목표달성에 의한 종결

- 개입중단으로 의한 종결

반응

긍정적 반응

- 긍정적 정서

- 주인의식의 증가

- 성취의 즐거움

부정적 반응

- 종결에 대한 상실감

- 사회복지사가 떠날 때의 정서적 반응

- 실패로 인한 반응

사후관리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공식적 관계가 종결된 후 1개월에서 6개월이 지났을 때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과정

평가단계

개념

광의적 차원

- 사회복지실천 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효율적이었는지를 판단

협의적 차원

- 사회복지사의 개입 노력을 사정하는 것

- 개인이나 가족, 집단, 지역사회 대상으로 실시한 개입이 변화를 일으켰는지, 어느 정도의 변화가 생겼는지를 사정하는 것

내용

- 실천적 조사연구의 한 유형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지

- 서비스가 계획한 대로 수행되었는지

- 서비스가 목적한 바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에 효과적이었는지

중요성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 측정

- 사회복지실천의 효율성 측정

- 자원 사용에 대한 책임성 입증

-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 이행

- 실천과정에 대한 점검

유형

평가차원에 따른 분류

- 성과평가 : 클라이언트의 관점과 생각을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비교

- 과정평가 : 실천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것

- 사회복지사 평가 : 클라이언트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

- 형성평가 : 개입과정에 대한 평가

- 총괄평가 : 성과와 효율성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

- 통합평가 :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통합한 평가

평가설계

단일사례설계

기본개념

- 기초선 : 측정할 수 있는 목적을 설정하고 개입이전의 행동빈도를 보여주는 기초선을 설정

- A와 B : A는 기초선으로 개입 전 국면, B는 개입단계를 의미하며 복수의 개입유형을 C, D로 표기

유형

- AB설계 : 기초선 → 개입단계

- ABA설계 : 기초선 → 개입단계 → 제2기초선

- ABAB설계 : 기초선 → 개입단계 → 제2기초선 → 개입국면

- BAB설계 : 개입단계 → 기초선단계 → 개입단계

- 다중요소 설계 : 기초선단계 → 서로 다른 개입방법 사용

- 복수기초선 설계 : 둘 이상의 기초선을 사용하는 것

기타 평가방법

- 목표 달성 척도 : 개별화된 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

- 과제 성취 척도 : 과제가 성취되는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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