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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 Ⅱ

거위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초기단계

- 접수 : 욕구와 문제 확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의 적격 여부를 판단

- 자료수집 :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사실을 모으는 과정

- 사정 : 최종적으로 문제를 규정하고 실천하는 방향을 정하는 것

- 목표설정 :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목표 설정

- 계약 : 서로의 의무와 과업, 구체적 실천 활동을 상호 약속하는 것

개입단계

- 클라이언트 체계에 대해 의도적인 변화를 일으키거나 관련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지원하는 과정으로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핵심적인 부분

- 직접적 개입 : 대면관계를 통한 직접적인 상담, 치료, 교육 등의 방법을 활용

- 간접적 개입 : 클라이언트 체계를 둘러싼 환경체계를 변화

종결단계

-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원조관계의 해체를 위한 체계적 절차

- 이 단계에서 평가는 변화되기를 기대했던 결과들이 정말로 일어났는지를 확인하는 것

사회복지실천의 대상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념

-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개인을 일대일로 만나 문제해결을 원조하는 활동

- 클라이언트에게 주변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제공하거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경제적 결핍상태를 완화해 주기 위한 활동

특징

- 클라이언트의 생각, 감정, 행동, 자세 등을 수정하려 할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개입하여 변화를 시도

실천기술

- 정서 변화에 초점을 두는 기술 : 격려, 재보증, 일반화, 환기법

-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기술 : 재명명, 초점화, 직면

- 상황인식 능력을 향상하는 기술 : 정보제공, 조언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념

- 개별구성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가족 전체로 초점을 옮겨 가족체계의 상호작용 문제에 관심을 가짐

특징

-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은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가족구성원의 관심과 변화 노력을 중요하게 여김

실천기술

- 탈삼각화

- 경계 만들기

- 실연

- 과제부여

- 가족조각

- 재구성

- 치료 면접 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 예외질문

- 척도질문

- 역설적 개입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념

-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개별구성원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그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가 집단이라는 환경과 집단 내의 역동성을 활용해 집단구성원의 개별목표와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실천방법

특징

-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통해 집단구성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며 당면한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기능

개입방법

- 집단치료 : 집단구성원의 상호작용이나 집단 내의 역동성을 활용

- 집단활동 : 음악, 미술, 무용, 토론 등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 현장

기관의 기능과 목적

- 1차 실천 현장 : 기관의 주된 기능과 목적이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으로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 2차 실천 현장 : 기관의 일차적인 기능은 따로 있고 필요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나 의료기관 등

기관 설립 주체 및 재원조달 방식

- 공공기관 : 주민센터나 구청처럼 정부의 지원으로 운영

- 민간기관 : 정부보조금, 기부금, 후원금 등을 주요 재원으로 하여 사회복지 관련 사업을 목적으로 민간이 설립한 기관

주거서비스 제공 여부

- 생활시설 : 주거서비스를 포함한 생활전반에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쉼터, 노인요양시설 등

- 이용시설 : 주거서비스 이외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관 등

서비스 제공 방식

- 간접서비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행정업무를 수행

- 직접서비스 : 클라이언트와 대면접촉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서비스의 제공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적인 치료 및 상담과 같은 직접서비스를 제공

- 각종 사회기술 등을 교육하는 교육자로 활동

자원과 체계의 연결

-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에 대해 정보가 부족하거나 자원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원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

- 중개자, 사례관리자, 중재자, 옹호자의 역할

조사와 연구

- 사회복지사는 평가 가능한 개입방법을 선택하여 자신의 실천방법의 효과성을 평가하며 클라이언트의 변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연구자로서 활동

체계 유지 및 강화

-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전달의 효율성을 저하하는 기관의 구조, 경제, 기능적 관계를 평가할 책임이 있음

- 조직분석가, 촉진자, 자문가로 활동

체계 개발 역할

- 사회복지사는 충족되지 못한 클라이언트의 욕구 사정, 서비스 간의 괴리, 예방 서비스에 대한 욕구, 효율성이 검증된 서비스로의 대체 등 소속 기관의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확대하는 역할을 수행

- 프로그램 개발자, 계획수립가, 기관의 정책 및 절차 개발자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