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 Ⅰ

푸른어치

개념과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 사회복지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 사회 또는 단체가 하는 모든 조직적, 집합적 노력

- 사회복지사가 서비스 대상자의 사회적 안녕 상태를 이루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그 서비스가 요구되는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는 작업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일반적인 목적

-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한다

- 개인과 환경 간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문제가 최소화되도록 돕는다

-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사회정책을 개발한다

-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킨다

핀커스와 미나한이 제시한 4가지 목적

- 개인, 집단, 가족의 문제를 돕고 대처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 인간이 필요로 하는 사회자원, 서비스, 기회 등의 환경 체계가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회복지 기관이나 조직이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 새로운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1981)가 제시한 목적

-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간 상호 유익한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 개인이 자신의 역량 확대와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 유·무형의 서비스를 포함하여 각종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감시한다

- 개인 주변 환경에 속한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관련된 여러 조직과 기관의 상호작용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 사회환경의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

비에스틱(Biestek, 1957)

- 도움을 요청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기본 감정 및 태도 유형이 존재한다고 봄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에 필요한 일곱 가지 원칙을 제안

비에스틱이 제시한 7대 원칙

- 개별화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 클라이언트의 독특성을 인정하는 것

- 의도적 감정표현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을 갖고 감정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나아가 감정에 적절히 반응하는 관계형성

- 수용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

- 비심판적 태도 : 클라이언트가 지닌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유죄인지 혹은 무죄인지, 결백한 것인지 아니면 책임이 무거운지, 클라이언트의 특성상의 문제인지 혹은 가치관의 문제인지 등의 원인에 관한 판단을 하지 않고 책임의 정도를 따지지 않는 것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 :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욕구와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원리에 바탕을 둔 원칙

- 비밀보장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에서 알게 된 정보를 치료 목적 외에는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제삼자에게 누설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