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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 개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 사회적 요구와 사람들의 욕구, 갈망, 기대, 열망 간의 긴장을 중재하기 위하여 개입하는 사회적 기제로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제도 지역사회 등의 사회단위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활동

- 개인과 사회단위가 그들 내·외부의 자원을 발견 및 동원하여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채우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그들 내부 및 사회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원조 과정

- 인간과 사회환경 사이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들을 완화 내지는 경감시키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의 강화를 돕는 일련의 원조 과정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실천 활동을 수행할 때 전문지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때 사용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수집, 클라이언트 욕구나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개발,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숙련된 기술

-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전문직의 가치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반응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개입하는 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특징

- 사회복지실천 상황에 맞는 실천 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 필요

-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따라 다양한 이론이나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

-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학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고 훈련, 재교육, 전문적 지식을 통해 향상 가능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유형

기초기술

- 면담 기술 : 의사소통 및 관여하는 기술

- 사정 기술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욕구나 문제를 발견하는 기술

- 개입 기술 :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 팀워크 기술 : 욕구나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전문직과 합동으로 노력하는 기술

- 지지망 구축 기술 : 개입 효과의 지속성을 유지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립을 유도하는 기술

- 협상 기술 :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관련된 주변 체계와의 협상하는 기술

- 평가 및 종결 기술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력적 노력의 결과를 평가하고 클라이언트의 자립생활을 위해 종결하는 기술

개입 차원에 따른 기술

미시적 차원의 기술

- 개입 대상 : 개인, 부부, 가족 등

- 클라이언트와 일대일로 접촉하면서 직접 서비스 제공

- 대인관계 기술, 면접 기술 등

중범위 차원의 기술

- 개입 대상 : 클라이언트와 밀접하게 관련된 대인관계, 자조집단이나 치료집단의 구성원 관계, 학교나 직장, 이웃에서의 동료관계 등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가족, 또래, 학급과 같은 체계를 변화시키기 위해 개입

- 집단 역동성 활용 기술, 관계형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

거시적 차원의 기술

- 직접 서비스 제공이 아닌 사회계획과 지역사회 조직과정에 개입

- 사회문제를 다루기 위해 개인, 집단, 조직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행동 체계를 원조하는 전문적인 변화매개자로서의 역할 수행

- 주민조직 기술, 지역사회 지도자 또는 정책결정자에게 접근하는 기술, 자금동원 기술, 행동주도 기술, 해결협상 기술, 클라이언트 옹호 기술, 대변 기술 등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 중개자 : 욕구가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기술

- 조력자 :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기술

- 옹호자 : 특정 서비스에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 평가자 : 욕구와 자원의 평가, 욕구 충족을 위한 대안 창출, 대안을 결정하는 기술

- 교사 : 사실과 기술을 가르치는 기술

- 현장활동가 : 지역사회로 나가서 욕구를 확인하고 서비스 의뢰를 수행하는 기술

- 행동변화가 : 클라이언트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술

- 자문가 : 다른 전문가들과 일하면서 그들이 더욱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 지역사회계획가 : 지역사회 집단들이 그 지역의 사회복지 욕구를 위해 효과적으로 계획하도록 돕는 기술

- 보호제공자 :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거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사람에게 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정보관리자 :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술

- 행정가 :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행동들을 실행하는 기술

- 행동가 : 클라이언트의 이익이나 권리가 침해당하는 사회적 조건 등을 인식하고 클라이언트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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