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사례설계의 측정
기록 방법
시간간격 기록
- 정해진 관찰기간을 동일한 간격의 짧은 시간으로 나누어 조사대상자의 표적행동을 기록
- 표적행동의 발생여부만을 기록
- 빈도가 높은 행동의 관찰에 적합
- 관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두 명의 관찰자를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
빈도 기록
- 정해진 관찰기간 동안에 발생한 표적행동의 횟수를 기록
- 시간간격 기록에 비해 관찰기간을 길게 할 수 있음
지속기간 기록
- 정해진 관찰기간 동안에 발생한 표적행동의 지속시간을 기록
- 표적행동의 지속시간이 개입 대상일 경우 적합
분석 방법
시각적 분석
- 측정점을 연결한 꺾은선 그래프의 경향과 파동 등을 시각적으로 분석
- 시각적으로 기초선단계와 개입단계의 차이가 명확해 보이면 개입효과로 간주
- 단일사례설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분석 방법
통계적 분석
- 표준편차 2단위 분석 : 개입기간의 평균점수가 기초선 평균점수 ±기초선 표준편차 2단위 값보다 크거나 작다면 개입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
- 경향선 분석 : 기초선 기간 동안의 변화를 반영하여 기초선이 연장될 경우를 상정한 선으로 기초선의 변화폭과 기울기를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
단일사례설계의 적용
ADHD 장애아동의 행동수정
- 문제행동을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감소시키기 위한 개입의 효과를 연구
- 대상자는 10세 ADHD 남자 아동 1명
- 단일사례설계를 채택하여 가정, 치료실, 수학교실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인 토큰강화를 통해 문제행동에 개입
- 문제행동 측정 단위로서 가정의 경우 과제수행정도로 설정, 가정에서 1주일에 이뤄지는 자가학습빈도를 1주일 단위로 측정 기록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부부세대
개요
- 인적사항 : 김수영(남, 75세), 이순자(여, 76세)
- 이순자 어르신은 평소 무료급식 등 복지관을 이용, 남편의 폭행에 대해 자주 호소
- 현재 거주하는 집에 며느리가 담보로 빚을 지면서 경매에 넘어가게 되었음
개입과정
[문제의 규정]
- 부채로 인한 거주지 불안정으로 경제적, 심리적 어려움이 있음
- 부부간에 신체적 폭행과 욕설이 반복
- 이순자 어르신이 우울 증세가 있음
[과제]
- 공통과제 : 주 1회 상에서 식사를 함께 하기
- 김수영 어르신 : 국민기초생활수급권 신청하기, 욕을 들으면 외부로 나가기, 주 1회 이순자 어르신에게 밥상 차려주기
- 이순자 어르신 : 욕하지 않기
어르신의 과제수행정도
- 수행정도(점수) : 1 못 했음, 2 조금 했음, 3 많이 했음, 4 완전히 했음
표적문제의 변화
- 문제해결정도(점수) : 1~2 약화, 3~4 약간 약화, 5 변화 없음, 6~7 약간 좋아짐, 8~9 많이 좋아짐, 10 문제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