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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조사론

측정과 척도

양귀비

측정

개념

-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에 값을 부여하는 과정

- 특정 분석단위에 대해 양적 값이나 수준을 결정하고 이를 규칙화하여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

-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추상적 개념들을 현실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료와 연결시키는 수단

기능

-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에 입각하여 이뤄짐

- 자료를 계량화하고 가설을 검증하여 사건이나 현상을 분석할 수 있음

- 연구결과를 다른 연구자들이 반복하고 그 결과를 반증할 수 있도록 해줌

개념화와 조작화

개념적 정의

- 연구대상인 사람, 사물의 속성, 사회적 현상 등의 변수를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

- 사전적 정의와 마찬가지로 특정 용어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서술해 놓은 것으로서 명목적 정의라고도 함

- 개념적 정의는 추상적, 일반적, 주관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측정이 어려움

조작적 정의

- 추상적인 개념을 실증적·경험적으로 측정 가능하도록 구체화한 정의

- 개념적 정의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측정 가능하도록 재정의하는 것

사회복지조사의 분석단위

개념

- 분석단위 : 집단의 특성을 기술하거나 어떤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측정하는 단위

오류

- 생태학적 오류 : 집단을 분석단위로 한 조사결과에 기초해 개인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오류

- 개인주의적 오류 : 개인을 분석단위로 한 조사결과에 기초해 집단을 단위로 하는 결론을 내리는 오류

- 환원주의 : 사회현상의 원인이 다양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현상들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특정 개념이나 변수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한 두 가지로만 환원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척도

개념

- 측정을 위한 도구

- 자연과학의 척도 : 온도계, 체중계, 자, 저울 등으로 구성

- 사회과학의 척도 : 특정 변수를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하나 또는 다수의 문항들로 구성

수준

명목척도

-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 이름을 부여하는 수준의 척도

- 상호배타적인 특성

- 모든 대상은 하나의 범주에만 속함

- 예) 성별, 종교, 거주지

서열척도

- 측정 대상을 일정한 범주로 분류, 범주들 간의 상대적 순서를 밝히는 척도

- 상호배타적인 특성과 순서의 의미

- 응답자의 태도, 선호도, 사회계층 등의 측정에 이용

- 서열 간 간격이 동일하지 않고 절대량의 크기를 나타내지 않음

- 예) 학력 : 무학, 초졸, 중졸, 고졸, 전문대졸, 대졸 이상

등간척도

- 대상에 대해 순서 범주를 부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범주 사이의 간격이 동일한 척도

- 등간격이므로 +와 -의 산술적 계산에 사용

- 예) 지능지수, 온도

비율척도

- 등간척도가 갖는 특성에 추가하여 측정값 사이의 비율 계산이 가능한 척도

- 속성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상태의 절대 영점이 존재

- 모든 산술적 계산이 가능

- 예) 시청률, 가격, 연령, 사망률

구성

명목척도화

- 변수를 명목적 수준의 척도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만드는 과정

- 원칙 : 동질성, 포괄성, 상호배타성, 논리적 연관성

서열척도화 : 평정척도

- 평가자가 측정대상의 연속성을 전제로 하여 일정한 등급법에 따라 평가함으로써 대상의 속성을 측정하는 척도

- 숫자-언어식 평정척도 : 측정 대상의 특성에 따라 평가자가 일정한 숫자나 언어를 부여하여 평가하는 방법

- 평점방식 평정척도 : 조사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에 대해 평가자가 의견이나 태도를 수치로 평점 하는 것

- 리커트척도 :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일련의 여러 개 문항들을 하나의 척도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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