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의 이론적 준거
생태체계적 관점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사회 전체가 가지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교류 속에서 개입하는 방법
-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를 다양한 환경체계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사정하고 개입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
- 2개 미시체계 사이의 공유접점인 중위체계의 개념을 강조하므로 청소년 대상의 개입방법과 문제사정에 보다 정교한 관점을 제시
- 인간을 내적 동기, 잠재력, 강점을 가진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이해하며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파트너십을 강조
임파워먼트 관점
- 강점관점에 입각해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권한회복과 통제력 획득을 위한 다체계적 개입을 추구
- 개인의 변화를 모색함과 동시에 개인이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집단경험과 권익활동을 통해 집단 간 자원의 균등한 배분과 지역사회 변화를 추구
- 개인적 차원 : 잠재력과 강점을 발견하여 문제해결능력과 대처기능을 향상, 효과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
- 학교 및 지역사회 차원 : 사회복지사가 중요한 서비스 채널로 활용
- 제도적 차원 :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은 권익옹호
해결중심의 관점
- 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강점에 초점
- 사회구성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기 때문에 개인의 주관적 삶의 맥락과 상호작용을 중시
-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에 효과적으로 기여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결정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므로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 개념 형성에 효과적으로 기여
- 단기개입을 지향하므로 학교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점
청소년복지 정책과 실천
정책의 관점
- 예방적 접근 : 청소년과 가정 문제 또는 장애를 가져올 수 있는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완화시키는 것
- 치료적 접근 : 청소년은 발달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유발할 수밖에 없으므로 개별적인 치료부터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통한 치료 등으로 이를 해결
- 개발적 접근 : 복지영역 안에서 상호 보완성을 찾는 가능성을 탐색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정책
청소년 권리증진과 참여
- 청소년의 시민권 보장을 위한 정책이 추진
- 청소년의 권리에 대한 의식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청소년 희망센터가 활동
청소년 참여
- 청소년참여위원회 :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 및 시행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 제고 및 청소년 권익 증진을 도모
- 청소년운영위원회 :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등의 자문 및 평가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설치 및 운영
- 청소년특별위원회 : 전국 17개 시·도 청소년 대표와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를 매년 개최
청소년복지 실천현장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청소년증
- 9세에서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발급
- 교통수단, 문화시설 등에서 할인혜택을 누리며 생활의 편의 및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보장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
-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관련 직업 현장에서 멘토라는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훈련하는 과정
- 구체적인 경험을 하고 현장에서 실제적인 지식을 쌓아가면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능력을 배양하는 새로운 배움의 과정
- 한국 청소년 재단의 청소년 인턴십 센터에서 주관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 서비스
- 북한 이탈 청소년, 한민족 청소년,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자녀, 난민 가정의 자녀, 중도입국 청소년 등
- 이들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고 조화로운 사회가 되도록 하기 위해 여성 가족부에서는 비영리 재단법인 무지개 청소년 센터를 설립하여 운영
청소년 전화 1388
- 청소년과 관련된 모든 문제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할 경우 이용하는 전화
- 청소년이 처한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는 것부터 구체적인 해결책까지 서비스를 지원
- 여성가족부 주최로 한국 청소년 상담원과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위기 청소년 지원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
- 청소년 상담 분야에 전문가인 청소년동반자가 청소년이 있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청소년의 위기극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정서적 지지, 심리 상담, 지역자원 연계를 제공
두드림존 서비스
- 현재 학교 교육을 받지 않고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자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자활지원사업
- 여성가족부와 한국 청소년 상담원이 주관, 만 15~24세의 모든 청소년이 대상
학교 안전 통합 시스템
-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잠재적 학업중단 학생이나 위기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상담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중의 안전 통합 지원 서비스망
- 주 대상은 학습 부진 및 학교 부적응 학생과 일반 학생들
청소년 쉼터
- 위기 청소년 및 가출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기 상황에서 조기에 개입하여 청소년 가출을 예방
-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 운영으로 일시적인 생활을 지원하고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청소년자립지원관
- 일정 기간 청소년쉼터 또는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의 지원을 받았음에도 가정, 학교, 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에게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시설
청소년치료재활센터
- 학습, 정서, 행동상의 장애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상적인 성장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당 청소년에게 적합한 치료, 교육, 재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거주형 시설
청소년회복지원시설
- 소년법 제3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감호위탁 처분을 받은 청소년에 대해 보호자를 대신하여 그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자가 상담, 주거, 학업, 자립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청소년복지 담당 사회복지사의 역할
상담자
- 청소년이 현재 처해 있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능력을 부여하는 것
-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통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관계개선 기술을 제공
지도자
- 건전한 성장을 위해 그들의 집단 및 현장 활동을 돕는 역할
- 청소년 수련활동에 전문적인 지식과 지도기법을 갖춘 사람으로서 청소년 육성에 관련되는 일을 담당
옹호자
- 힘이 없고 고통을 겪는 개인이나 집단을 대신하여 행동하고 원인에 대해 변론하거나 방어하며 그들의 정당한 이익을 위해 싸우는 것
- 위기에 처한 청소년을 위해 불합리한 사회적 조건을 바꾸고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신해서 사회에 전달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사회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
역량강화자
- 힘을 부여하는 일
- 정의와 평등의 철학을 기반으로 창조적인 방법을 통해 나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주어 다른 사람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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