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발달의 이해
개념
- 집단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집단 내부구조가 확립되고 문화가 형성되며 조직과 집단의 진행과정에 변화를 경험
- 이러한 집단의 변화를 집단 발달이라 함
특징
- 모든 집단이 같은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도 아님
-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따르지만 이전단계로 되돌아가거나 특정단계를 뛰어넘기도 하며 한 단계에서 정체되기도 함
- 폐쇄집단의 경우 비교적 집단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예측할 수 있으나 개방집단은 잦은 성원의 교체로 예측이 어려움
필요성
- 집단의 발달과정에서 서로 구분되는 기간 도는 구분되는 정도를 집단 발달단계라고 하는데 사회복지사는 집단이 어느 발달단계에 있는지 파악해야 함
- 집단 발달단계를 알게 되면 개인과 집단의 기능을 평가하고 집단의 내용과 적절한 개입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됨
- 각 단계에서 다뤄야 할 독특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집단에서 발생하는 행동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음
집단발달단계
초기단계 : 계획, 오리엔테이션
- 집단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집단 성원을 모으는 단계
- 집단 성원들은 자신의 자율성을 유지한 채 집단의 성원이 되려 하거나 집단압력에 저항을 나타냄
- 집단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탐색하고 시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함
중간단계 :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 집단의 목적과 목표를 위해 성원 모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임
- 집단 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가 발달하고 집단 응집력도 높아짐
- 문제해결, 형성, 유지, 친밀감, 성숙함 등이 나타남
종결단계
- 집단의 노력을 정리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고 정리하는 단계
- 이별의 과정이 시작되며 집단 감정과 응집력이 약화함
- 집단의 성취를 축하하며 종결되기도 하지만 성공적인 종결을 이루지 못한 경우 부정적인 감정과 태도가 나타나기도 함
초기단계 사회복지 실천 기술
초기단계의 특징
- 다른 집단의 경험, 이전의 관계, 역할 기대와 상호작용에 기초한 기대 등을 가지고 있음
- 집단의 구체적인 목적에 대해서는 완전하게 대화를 나누게 됨
- 성원들은 첫 만남에서부터 서로를 탐색함
- 서로에게 친숙해지기 위한 전형적인 대화를 나누게 됨
- 첫 모임에서 집단 성원들은 서로에게 접근하면서 동시에 회피하려는 성향을 보임
- 신뢰감과 불신감을 보임
-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집단 성원으로서의 자아정체성을 고려해야 함
- 집단 성원의 저항이 갈등에 표현되기도 함
- 비자발적인 집단 성원의 경우 저항의 강도가 더욱 심할 수 있음
초기단계의 개입 기술
오리엔테이션 : 집단에 대한 정보제공
- 사회복지사 소개
- 집단 성원의 소개
- 집단 목적과 사회복지사 역할 소개
- 집단 성원의 역할 소개
- 집단 규칙 정하기
신뢰감 조성
- 주위 집중 행동 : 사회복지사의 태도가 개방적이고 비심판적이며 집단 성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집단 성원이 하는 말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비언어적으로 전달하는 행동을 말함
- 적극적 경청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도구이며 경청하는 기술과 반영하는 기술을 결합하는 것
집단 성원의 불안 및 저항을 다루는 기술
- 불안 및 저항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식하고 집단 성원에게 설명
- 갈등은 반드시 인식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다뤄져야 함
- 집단 성원이 보이는 저항은 사회복지사의 태도와도 관계가 있음
집단 목적의 설명과 피드백받기
- 목적은 가능한 긍정적으로 표현
-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구성
- 집단의 목적을 명확히 하여 집단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 집단이나 기관이 제공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언급하여 서비스의 한계를 미리 밝히기
- 집단 목적을 설명한 후 집단 성원들의 의견이나 피드백을 받고 반영하기
비밀 보장의 한계 정함
- 집단 모임에서 비밀 공개의 정도와 원칙을 주제로 토론하기
- 성원들이 원칙을 만들고 이를 지킬 수 있도록 원조하기
성원들의 집단소속감을 위해 원조하고 개별목표 설정
- 집단의 공통적인 목표 외에도 성원들의 개별적인 목표 수립하기
- 목표는 측정 가능하며 성취 가능한 것으로 설정
계약하기
- 집단에 대한 집단 성원 상호 간 혹은 집단지도자와 기관 등에 대한 기대나 책임 및 의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하기
- 목적이나 과업에 대해 성원들과 계약을 할 때 가능하면 목적, 행동 주체, 성취평가 또는 측정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기
집단참여에 대한 동기부여와 능력 고취
- 문제해결과 목표달성의 능력이 그들에게 있음을 격려하기
장애물 예측하기
- 사회복지사는 집단 성원들이 목표나 목적을 성취함에 따라 직면할 수 있는 장애물이나 장애요인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음
집단회기를 시작하는 방식
- 집단 성원에게 이번 회기 동안 다루기 원하는 것을 간략하게 질문
- 집단 성원에게 지난 회기와 관련된 생각과 느낌을 질문
- 집단 성원에게 지난 회기 이후 경험했던 바에 대해 집단에 보고하도록 요청
- 지난 회기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관찰, 생각 등을 표현하면서 회기를 시작
집단회기를 종결하는 방식
- 회기 중 제기된 이슈를 마무리할 경우 더 이상 심사숙고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마무리하지 않은 채 회기를 끝내는 것도 하나의 방식
- 집단 성원이 회기에 대해 지루해한다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나 집단 성원 각자가 회기에 어느 정도 투자하였는지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식
- 회기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회기를 마무리하는 효과적인 방법
- 참여도가 높은 집단 성원을 인정해 주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
- 과제수행 또는 집단에서 배운 것을 집단 밖의 문제상황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도록 집단 성원에게 요청
- 집단 성원에게 다음 회기에서 다루기를 원하는 주제나 문제가 있는지 질문
- 회기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관찰, 생각 등을 표현하면서 회기를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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