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주요 관점
인간 행동에 대한 주요 관점
정신역동적 관점
- 정신역동이론 : 심리내적 과정을 중시한 사회복지실천방법, 심리사회적 접근의 기반이 되는 이론
- 관련이론가 : 프로이트, 융, 에릭슨, 아들러
-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시초의 노력 : 인간행동은 우연한 것은 없고 초기아동기의 경험에 의해 일어난다고 봄
- 무의식의 이해 : 프로이트는 무의식에 의해 행동이 발생한다고 봄
- 가족치료에의 영향 : 초기아동기 주양육자와의 관계에 주목, 주양육자의 치료적 역할 강조
행동주의적 관점
- 행동주의이론 :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사전 구조화된 개입으로 문제행동을 제거하거나 수정하려는 이론
- 관련이론가 :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 일상화된 적용의 가능 : 강화와 처벌의 기법 활용
- 관찰과 학습의 중시 :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모델링의 중요성 강조
- 구조화된 실천 : 객관성, 계량화, 구체성 등 비교적 초점화 된 행동 수정이 강조
인본주의적 관점
- 인본주의이론 : 사람이 기본적으로 갖는 창조성, 변화가능성, 긍정적인 힘을 강조하는 관점
- 관련이론가 : 로저스, 매슬로
- 긍정적 인간관 : 긍정적인 측면에 관심,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봄
- 인간의 선한 본성 : 인간은 기본적으로 선하다는 입장
- 클라이언트의 욕구 중심의 접근 : 욕구가 온전히 충족되기 위한 실천활동을 강조
인간발달 관점
- 인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전 생애 발달적 관점을 지향
- 주관적 존재 : 클라이언트가 갖는 주체성을 강조하는 접근
생물학적 관점
- 생물학적 결정론 : 뇌의 생리적 작용에 의해 인간행동이 발생한다고 이해하는 관점
- 행동유전적 관점 : 심리학과 유전학의 결합으로 인간행동에서 유전적 영향을 연구하는 방법
사회환경에 대한 주요 관점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 사회는 사회구성원들 간의 가치합의에 기초하여 유지된다는 기본 전제
- 기본 전제 하에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법 등이 서로 맞물려 의존하는 곳으로 질서, 안정, 통합을 사회의 본질로 바라봄
- 사회도 생물유기체처럼 상호의존적인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는 체계개념을 강조
갈등주의적 관점
- 구조기능주의에 반하는 관점
- 사회는 강제에 기초하여 희소한 권력과 결핍된 자원으로 말미암아 불평등, 갈등, 경쟁, 변화 등이 항존 하는 곳이라고 봄
- 사회 속에서 피할 수 없는 갈등과 혁명이 존재한다고 봄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인지발달이 진행된다고 보면서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작용에 중점을 두는 관점
- 사람의 존재와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처해 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관점
사회적 차별과 억압 관점
- 다문화에 대한 이해
- 성 차별의 이해
- 계층 차별의 이해
환경 속의 인간(Persons - in - Environment)
생태체계적 관점
- 개인, 사회, 문화적 요소 등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행동이 발생한다는 시각
- 클라이언트에게 주어진 상황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계 수준을 인정
-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체계가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 사회복지의 목적 :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및 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개인체계의 내적인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욕구 충족을 위해 인간행동의 이해가 필요
- 개인이 속한 사회환경적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사회환경의 이해가 필요
인간발달의 특성과 주요 원리
인간발달
- 인간이 전 생애 동안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연속적이면서 상승적인 변화를 하는 것
-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을 적절한 시기에 따라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등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
인간발달의 이론적 이슈 : 유전과 경험
유전결정론
- 태어날 때 물려받는 유전적 특성이 발달과정을 결정한다고 믿음
환경결정론
-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며 성장과정에서 환경의 자극 및 학습에 의해 발달과정이 결정된다고 믿음
- 물리적 환경 : 영양, 의료시설 혜택 여부 등
- 사회적 환경 : 가족, 학교, 친구 등
- 발달은 학습과 훈련의 결과라고 봄
상호작용론
- 유전결정론과 환경결정론의 융합
- 발달은 유전적 특성과 환경적 특징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
- 성장과정에서 경험하는 발달은 유전인자 범위 내에서 나타남
발달의 정의
- 인간의 전 생애 동안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연속적 변화를 하는 것
- 성장 :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와 같은 신체의 양적인 변화
- 성숙 : 운동기능, 감각기능의 세련과 같은 신체의 다양한 기능이 유연해지고 변화하는 질적인 변화
- 학습 :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 정서 등이 발달되는 것
- 사회화 : 개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어가는 일반적 과정
발달의 주요 원리
- 연속성 원리 :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지만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진적·계속적·연속적으로 이루어짐
- 순서의 원리 : 보편적 발달의 순서와 방향성에 따라 진행되며 순서가 뒤바뀌지 않고 일정하게 이루어짐
- 개인차 원리 : 개인차는 유전, 성별, 환경에 의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하면서 두드러짐
- 상관성 원리 : 인간발달의 여러 측면은 상호 간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 분화와 통합의 원리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 완성됨
- 가소성의 원리 : 인생의 초기 경험에 따라 인간의 가소성에 차이가 발생한다고 봄
- 적기성의 원리 : 인간의 모든 발달은 각각 서로 다른 최적기가 존재함
- 불가역성 : 최적기에 발달과업을 달성하지 못하면 이후 교정하거나 보충하기가 매우 힘듦
- 환경과의 상호작용 : 발달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정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