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직접제공자로서의 역할
가능케 하는 자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더욱 잘 이해하고 행동을 수정하며 문제상황에 대처하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
조력자
- 클라이언트의 위기상황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돕는 역할
- 희망을 전하고 저항이나 양가감정을 줄여주며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
- 개인의 강점이나 사회적 자원을 발굴하고 지지해 주는 것
교육자
- 클라이언트와 다른 체계의 정보를 제공하며 기술을 가르치는 일 포함
- 효과적인 교육자가 되기 위해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효율적 의사소통 필요
체계연결자로서의 역할
중개자
-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인간자원과 연결시키는 역할
- 성공적 의뢰의 필수요소 : 자원체계의 정책을 잘 파악하고 연결 담당자와 좋은 업무관계를 유지하는 것
사례관리자
- 어떤 클라이언트를 다른 체계에 의뢰할 수 있는 능력, 기술, 지식, 자원이 부족한 경우 수행
조정자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평가하고 다른 자원에서 제공된 필수재화와 서비스 전달을 연결 및 조정
-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입
중재자
- 미시체계, 중범위, 거시체계 사이의 논쟁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
- 견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하고 타협하도록 돕는 역할
- 중립을 유지하며 서비스 전달과정에 존재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역할
옹호자
-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 옹호
- 정책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
- 클라이언트들이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거나 유지하도록 기관 내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
체계유지와 강화자로서의 역할
조직분석가
- 서비스 전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관의 구조와 정책절차 등을 분석 및 지적하는 역할
- 조직이론과 행정이론에 대한 지식 필요
촉진자
- 집단의 지도자 역할
- 가족치료집단이나 과업집단, 감수성훈련집단, 교육집단, 자조집단, 그 밖의 목적을 가진 집단에 개입
- 거시적 실천에도 적용
자문가
- 자문을 제공하고 받는 역할
-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자문 제공
- 약물남용, 아동학대, 성 문제 등 다른 전문가의 자문도 필요
팀 구성원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서비스 전달에 협력하는 임상 팀의 일원으로 활동
연구와 활용자로서의 역할
연구자, 조사활용자
- 평가 가능한 개입방법을 선택하고 개입방법의 효과성을 평가
- 체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발전을 점검하기 위해 공적, 사적 세팅 모두에서 평가할 책임이 있음
-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들을 활용
체계개발자로서의 역할
프로그램 개발자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응해서 서비스를 개발
- 교육프로그램, 지지집단, 기술개발집단 등 포함
계획가
- 충족되지 못하거나 새롭게 대두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
정책개발자
-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범위로 한정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평가하고 어떤 정책과 절차들이 클라이언트의 관심에 부합되는지 파악
'사회복지사 2급 > 사회복지실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가치 갈등 (0) | 2024.06.20 |
---|---|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1) | 2024.06.16 |
사회복지실천현장 (0) | 2024.06.08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 (0) | 2024.06.04 |
서구 사회복지 역사 (0) | 2024.05.31 |